Login

eISSN : 2713-6361
pISSN : 2508-1829
Insert title here
Research publication ethics

한국빅데이터학회 연구윤리 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빅데이터학회(이하 ‘학회’)에 논문을 투고, 발표하고자 하는 회원들에게 올바른 연구윤리를 제시함으로써, 연구부정 행위를 방지하고 연구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준수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대상

본 규정은 학회에 논문을 투고 및 발표하는 모든 회원과 그 저작물을 대상으로 한다.

 

제3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범위

연구 윤리를 위반하는 행위는 다음의 각 호의 내용과 같다.

가. 위조: 의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자료나 연구결과를 만들어 이를 기록/보고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나. 변조: 연구과정, 연구자료, 연구결과를 조작/변경/생략하여 연구 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다. 표절: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아이디어, 과정, 결과 등을 도용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라. 중복투고: 타 학회지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를 본 학회지에 투고하거나, 그 반대인 경우를 말한다.

마. 논문분할: 기존 논문의 상당 부분을 새로운 논문의 내용으로 삽입하여 투고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바.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자신이 참여한 연구에 앞에서 정의한 부정행위가 있음을 알고도 묵인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사. 위 외에도 기타 연구진실성을 심각하게 해하는 행위 등을 포함한다.

 

제4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신고

가. 제보자는 학회 사무국에 직접 또는 전화, 서면, 전자우편 등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윤리 위반 내용과 증거를 포함하여 제보하여야 한다.

 

제5조 연구윤리 위반행위 조사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

가. 학회 편집위원회는 부정행위 발생을 인지하거나 제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조사를 수행해야 하고,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해당 연구윤리 위반행위 조사를 위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나. 조사위원회는 학회지 편집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편집위원 중 1인과 학회장이 추천하는 해당분야 전문가 1인 이상을 포함 총 5인 이내로 구성한다.

다. 조사위원회는 제기된 연구윤리 위반행위 및 부적절행위에 대한 예비조사, 본조사 그리고 최종 대응조치까지의 일체의 과정을 주관한다.

라. 조사와 관련된 기록은 조사위원회에서 조사 종료 이후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마. 제보자, 참고인, 자문에 참여한 자의 신원 등에 대해 알게 된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하며, 조사 절차에 참여한 자는 조사 또는 직무수행 상 알게 된 개인의 사생활 또는 비밀 등을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제6조 연구윤리 위반행위의 처리

연구윤리 위반행위가 확인될 경우, 학회는 다음 각 호의 제재를 가하거나 이를 병과 할 수 있다.

가. 연구부정 논문의 게재 불허

나. 게재된 논문의 경우 이를 학회지 논문목록에서 삭제하고 게재취소 사실을 학회 홈페이지와 학술지를 통하여 공지

다. 회원자격 박탈 또는 정지

라. 연구윤리 위반사실의 공지(한국연구재단, 학회홈페이지)

마. 기타 타당하다고 판단되는 적절한 조치

 

제7조 기타

가.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과 사회적 규범에 의거한 조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시행한다. 조사위원회는 연구윤리 규정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공포한 날(2016년 6월 01일)부터 시행한다.


  • 용어 변경











닫기    저장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