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ign Up

eISSN :
pISSN : 1229-8069
Insert title here
Editor's & Reviewer's Guide

사단법인 대한의료법학회 「의료법학」 심사규칙

 

제1조 (목적) 본 규칙은 사단법인 대한의료법학회에서 발행하는 『의료법학』에 게재하기 위하여 투고된 논문 등의 심사절차를 정함으로써 공정한 심사기준을 마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심사대상) 투고규칙 제3조에 따라 투고된 논문은 심사대상이 된다.

 

제3조 (심사위원 선정과 심사배정) ① 논문심사를 위해 편집위원회를 소집한다.

② 원고심사의 배정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③ 원고의 배정은 전공분야를 고려하여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④ 심사배정 후 기밀을 유지한다.

⑤ 심사위원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관련분야의 교수 및 편집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관련분야 전문가 중에서 선정한다〔공정한 심사위원의 선임을 위하여 최근 3년간 연구실적 목록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연구실적 목록에는 저자 수(공동연구의 경우), 발표년도, 게재 학술지, 발표된 학술대회, 논문 제목, 저서나 역서등과 같은 연구업적물의 성격 등을 기록한다.〕.

⑥ 심사위원은 원칙적으로 투고 논문 1편당 3인을 선정하여 심사하게 한다.

 

제4조 (심사절차) ① 심사는 심사위원의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진행되지 않도록 별표1의 심사평가서에 따라 구체적으로 시행한다.

② 심사는 평가지침에 의해 객관적으로 시행하며, 비평이나 비판, 수정사항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밝혀야만 한다.

③ 심사의 판정은 다음에 의거하여 심사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보고 한다.

1. ‘가(可)’는 수정 없이 통과로 별도의 내용의 보완을 요하지 않는 경우이다.

2. ‘부(否)’는 논문집에 게재하는 것이 부적합한 것으로 불게재 판정이다.

3. ‘수정 후 게재’는 수정 지시 후 수정 여부를 확인하여 게재한다는 결정이다.

4. ‘수정 후 재심사’는 수정 지시 후 재심사를 실시하여 통과 여부를 결정한다는 결정이다.

④ 본 학회지의 심사 절차는 별표3의 기간에 따라 행한다.

 

제5조 (수정지시) ① 심사 결과 ‘수정 후 게재’ 또는 ‘수정 후 재심사’판정을 받은 논문이나 집필형식이 본 학회의 규정에 맞지 않거나 미흡한 경우 별표2의 수정 지시서에 따라 수정지시를 한다.

② 수정 후 지시에 집필자가 불응하거나 2차에 걸친 통지에도 불구하고 수정논문을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을 시 게재하지 않을 수 있다.

③ ‘가(可)’(수정 없이 통과) 판정이 있더라도 편집위원회가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내용상의 수정 지시를 할 수 있다.

 

제6조 (개정) 이 규칙은 『의료법학』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개정할 수 있다.

 

 

사단법인 대한의료법학회 「의료법학」 편집위원회 운영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사단법인 대한의료법학회 정관 제16조 제2항에 따라 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구성) ① 편집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6인 이상의 편집위원으로 구성된다.

② 편집위원장은 이사회의 협의를 거쳐 회장이 위촉한다.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대표하고 편집회의를 주재한다.

③ 편집위원은 이사회의 협의를 거쳐 회장이 위촉한다. 편집위원은 의료법학 관련 분야의 전문종사자로 한다.

④ 편집위원회에 편집업무를 담당하는 간사를 둘 수 있다.

 

제3조 (편집위원의 임기) ①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② 편집위원장이 궐위한 때에는 회장이 그 대행자를 위촉한다.

 

제4조 (편집위원회 업무 등) 편집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처리한다.

1.『의료법학』에 게재를 신청한 원고의 심사

2. 원고심사를 위한 심사위원의 선임

3. 심사결과의 평가와 게재 여부의 결정

4. 심사결과에 대한 이의의 처리

5. 사단법인 대한의료법학회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

6. 사단법인 대한의료법학회 연구윤리위원회 규정, 학회지(의료법학) 발행 규정 및 의료법학 논문집필 요령 등의 개정

7. 기타 논문심사와 게재에 필요한 업무 등

 

제5조 (논문심사의 위촉) ① 투고된 원고는 원칙적으로 편집위원장를 통해 위촉된 심사위원에 의하여 1편당 3인에 의하여 심사된다.

② 편집위원장은 당해 논문의 전공분야의 박사학위자 또는 당해 논문제목과 동일 또는 유사한 선행 논문을 발표한 전문가에게 심사를 위촉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논문심사에 있어서 심사위원과 투고자의 인적사항은 밝히지 않는다.

 

제6조 (게재의 결정) ①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발행규정 제4조 제3항에 의한 심사결과가 모두 “수정 후 게재” 이상인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게재를 허용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논문심사의 결과에 “수정 후 재심사”가 들어있는 경우에는 의료법학의 발행일정을 고려하여 다음 호에 게재하도록 결정할 수 있다.

③ 심사결과에 “게재불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당해 논문을 심사하지 않은 다른 심사위원에게 재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제7조 (게재결정에 대한 이의) ① 논문심사결과 “수정 후 재심사” 또는 “게재불가”의 결정을 통고 받은 신청인은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편집위원장에게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이의가 제기된 경우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이를 처리하여야 한다.

③ 편집위원장은 제2항에 따른 편집위원회의 결과를 지체 없이 신청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8조 (편집위원회의 운영) ① 편집위원장은 연 2회 정기편집회의를 소집하여야 하며, 필요할 경우 임시편집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② 편집위원회는 재적 과반수 출석과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편집위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서면결정으로 편집위원회를 갈음할 수 있다.

④ 편집위원장은 출판담당 상임이사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제9조 (비밀준수의무) 편집위원은 편집위원회의 업무에 관하여 얻은 정보를 공개하지 않을 의무가 있다.

 

< 부 칙 > 본 규정은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용어 변경











닫기    저장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