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hor’s Guide : 논문투고규정 제정일 : 2011. 6. 30 수정일 : 2011. 8. 30 2012. 3. 30 2014. 6. 30 2015. 10. 1 (2016년 4월호부터 적용) (1) 원고는 홈페이지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으로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투고용 원고에는 저자 및 소속정보를 삭제해서 제출한다. 심사분과 및 편집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투고시 선택한 관련분야를 참고하여 임의로 배정한다. (2) 논문의 원고작성은 B5 문서 규격으로 하며, 다음에서 지정한 사항 이외에는 제약이 없다. (3) 논문작성의 기본형식은 한글 HWP(본문은 글꼴 휴먼명조, 글자크기 10, 문단모양의 기본형식에서 여백주기는 왼쪽·오른쪽 25, 위쪽·아래쪽은 10, 머리말·꼬리말은 각 15포인트로, 줄간격 160%로 작성한다. (4) 첫 페이지에는 국문으로 제목(국문 16포인트), 저자명(10.5포인트)·목차·초록·표제어(국문 9포인트)을, 맨마지막 페이지에는 영문으로 title(16포인트), author·abstract·key word(영문 10포인트)를 기재한다. 한글 표제어와 영문 keyword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5) 논문의 구성방법은 장은 1, 2,, 등으로, 절은 1.1, 1.2,, 등으로, 그리고 항은 1.1.1, 1,1,2, 등으로 목이 필요한 경우에는 (1), (2), (3),, 등으로 구분한다. 장, 절, 항, 목의 번호와 명칭은 12포인트 견고딕체로 한다. (6) 각주는 해당되는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며, 각주의 번호는 ( )안에 넣고, 번호는 본문에서 상첨자로 하며, 번호체계는 절을 구분하지 않고 일련번호를 붙인다. 각주 내용은 글꼴 휴먼명조, 글자크기 9, 줄간격 130%로 한다. (7) 표는 번호, 제목, 단위 등은 표의 상단에, 자료의 출처, 표설명의 註 등은 표의 하단에, 그림은 그림번호, 제목, 출처 등을 모두 하단에 포함시킨다. 표와 그림 제목(11포인트)은 물론 내용 전체를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번호체계는 Tab. 1-1, Tab. 1-2, Fig. 1-1, Fig. 1-2 와 같이 장번호를 앞에 위치하여 일련번호를 붙인다. (8) 인용된 문헌은 다음 예와 같이 본문 중에 명시하고, 그 전부는 본문 끝에 참고문헌 리스트와 일치하여야 한다. 예) “… 연구이다 (Kim, 2010). 그러므로, 이 내용을 중요시하여야 … 이다(Kim et al., 1990). 그러나, 우리는 이런 항목들을 고려할 수 있다 (KIm, 1993; Fornell and Larcker, 1981), …” (9) 참고문헌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며, 저자이름을 기준으로 ABC순으로 배열한다. 작성형식은 다음 예시를 참조하여 작성한다. (10) 저자소개 또한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 투고는 상시투고 할 수 있으며, 투고마감 기준일은 다음과 같다. - 3월 31일 발간: 투고마감은 전년도 1월 20일까지 - 6월 30일 발간: 투고마감은 전년도 4월 20일까지 - 9월 30일 발간: 투고마감은 전년도 7월 20일까지 - 12월 31일 발간: 투고마감은 전년도 10월 20일까지
* 논문투고 전 유사도검사를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 https://www.kci.go.kr/kciportal/po/member/loginForm.kci?returnUr=check/login.jsp Reference [1] Ahn, Yeon S., Yu J. S., Cho H. R. (2013), Technology Management in the Perspective of Management Innovation, Hakhunsa, 339-341. (안연식, 조형래, 유정상 (2013), 기술경영, 학현사, 339-341) [2] Churchill, Gilbert A. and Surprenant Carol (1982),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4(1), 491-504 [3] Engel, James F., Roger D. Blackwell, and Paul W. Miniard (1995), Customer Behavior. 8th Ed., Illinois: Dryden, 241-255 |